

직무교육은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업무 수행을 위한 교육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이라면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교육입니다.
| 구분 | 전담사회복지사 | 생활지원사생활지원사 | ||
|---|---|---|---|---|
| 광역, 일반 및 중점 | 특화서비스 | |||
| 기본교육 | 14차시 | 22차시 | 20차시 | |
| 심화 교육 |
신규자 | 29차시 | 27차시 | 11차시 |
| 경력자 | 8차시 이상 | 8차시 이상 | 6차시 | |
| 소계 | 신규자 | 43차시 | 49차시 | 31차시 |
| 경력자 | 22차시 | 30차시 | 26차시 | |
- 신규자 과정 : 총 43차시 (기초 14차시+심화 29차시)
| 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교육 | 기본교육 |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추진배경 및 개요(사업 개요, 제공체계 및 인력구성 등) 2025년도 지침 주요 변경사항 안내 |
3차시 | |
|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|
이용자 특성 및 서비스 욕구 분석 서비스 제공 절차별 필요기술 적용 방법(절차별 수행방법, 서식 작성 등) |
6차시 | |||||
| 종사자의 자세 | 종사자의 자세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
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-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|
2차시 | |||
|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인권의 이해, 종사자 인권보호의 중요성 인권침해 유형에 따른 예방 및 대응법 주체별 인권침해의 예방 및 대응 |
3차시 | |||||
| 소계 | 14차시 | |||||||
| 심화교육 | 심화교육 | 고위험 노인관리 | 고위험 노인관리 | 자살예방 | 자살예방 |
자살 경고 신호에 대한 이해 및 위험성 평가 자살위기 상담기술, 응급상황 시 법적 절차 |
2차시 | |
| 학대예방 | 학대예방 |
학대신호 및 발견 방법 노인복지시설 내 학대사례 및 조치방안 |
2차시 | |||||
| 치매예방 | 치매예방 |
치매의 정의, 종류, 특징 치매 대상자의 돌봄 기술 |
2차시 | |||||
| 노인상담 | 노인상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
내러티브 상담의 기본배경 내러티브 상담을 적용한 치료적 대화, 기법 |
5차시 | |||
| 사례관리 | 사례관리 | 사례관리의 실제 | 사례관리의 실제 |
사례관리 구성체계의 이해 사례관리 단계별 개입방법 |
4차시 | |||
| 프로그램 | 프로그램 |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|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|
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사례 |
4차시 | |||
| ICT | ICT | 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 |
스마트 돌봄의 이해 스마트 돌봄사례(공공, 민간) |
2차시 | |||
| 자원연계 | 자원연계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지역사회 연계 및 활용 가능한 공공복지 안내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용사례 |
2차시 | |||
| 종사자의 자기돌봄 | 종사자의 자기돌봄 |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자기이해 및 탐색방법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동기면담 탐색 |
2차시 | |||
| 노무 실무의 이해 | 노무 실무의 이해 |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|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|
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지식(근로계약, 휴가, 임금, 퇴직) |
4차시 | |||
| 소계 | 29차시 | |||||||
- 경력자 과정 : 총 22차시 (기초 14차시+심화 8차시 이상)
| 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교육 | 기본교육 |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추진배경 및 개요(사업 개요, 제공체계 및 인력구성 등) 2025년도 지침 주요 변경사항 안내 |
3차시 |
|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
이용자 특성 및 서비스 욕구 분석 서비스 제공 절차별 필요기술 적용 방법(절차별 수행방법, 서식 작성 등) |
6차시 | ||||
| 종사자의 자세 | 종사자의 자세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
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|
2차시 | ||
|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인권의 이해, 종사자 인권보호의 중요성 인권침해 유형에 따른 예방 및 대응법 주체별 인권침해의 예방 및 대응 |
3차시 | ||||
| 소계 | 14차시 | ||||||
| 심화교육 | 심화교육 | 노인정책 | 노인정책 | 노인복지의 이해 | 노인복지의 이해 |
노인복지의 주요 변천사 노인복지법 및 사회보장제도 안내 |
3차시 |
| 고위험 노인관리 | 고위험 노인관리 | 자살예방 | 자살예방 |
자살 경고 신호에 대한 이해 및 위험성 평가 자살위기 상담기술, 응급상황 시 법적 절차 |
2차시 | ||
| 학대예방 | 학대예방 |
학대신호 및 발견 방법
노인복지시설 내 학대사례 및 조치방안
|
2차시 | ||||
| 치매예방 | 치매예방 |
치매의 정의, 종류, 특징 치매 대상자의 돌봄 및 예방방안 |
2차시 | ||||
| 상담 | 상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
내러티브 상담의 기본배경 내러티브 상담을 적용한 치료적 대화, 기법 |
5차시 | ||
|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|
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|
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 방법 |
7차시 | ||||
|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|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|
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 방법 |
5차시 | ||||
|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
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,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|
4차시 | ||||
| 사례관리 | 사례관리 | 사례관리의 실제 | 사례관리의 실제 |
사례관리 구성체계의 이해 사례관리 단계별 개입방법 |
4차시 | ||
|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노인 정신건강의 기본원칙 고위험 노인(우울, 알코올, 자살)의 개입방법 |
4차시 | ||||
|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
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
노년기 정신건강 및 사례 정신질환의 종류 및 대처방법 |
4차시 | ||||
| 프로그램 | 프로그램 |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 방법 |
4차시 | ||
|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|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|
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사례 |
4차시 | ||||
| 조직・실무 | 조직・실무 |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|
2차시 | ||
|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노무지식 |
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노무지식 |
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지식(근로계약, 휴가, 임금, 퇴직) |
4차시 | ||||
|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자기이해 및 탐색방법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동기면담 탐색 |
2차시 | ||||
| 지역사회 연계 및 ICT |
지역사회 연계 및 ICT |
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 |
스마트 돌봄의 이해 스마트 돌봄사례(공공, 민간) |
2차시 | ||
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지역사회 연계 및 활용 가능한 공공복지 안내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용사례 |
2차시 | ||||
| 특화서비스의 이해 | 특화서비스의 이해 |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|
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|
대상자 특성 및 집단별 개입방법 집단별 주요서비스 및 개입 결과 사례 |
2차시 | ||
|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| 특화서비스 행정실무특화서비스 행정실무 |
제공단계별 사례를 활용한 서식 작성 연습 |
2차시 | ||||
| 특화서비스 집단 프로그램의 실제 |
특화서비스 집단 프로그램의 실제 |
집단 대상의 실천 및 기획방법 집단 프로그램 운영 및 발달 단계별 과업 |
2차시 | ||||
| 전체 과목 중 8차시 이상 수강 | |||||||
- 특화서비스 신규자 과정 : 총 49차시 (기초 22차시+심화 27차시)
| 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교육 | 기본교육 |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 봄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추진배경 및 개요(사업 개요, 제공체계 및 인력구성 등) 2025년도 지침 주요 변경사항 안내 |
3차시 | |
| 특화서비스의 이해 | 특화서비스의 이해 |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|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|
대상자 특성 및 집단별 개입방법 집단별 주요서비스 및 개입 결과 사례 |
2차시 | |||
|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|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|
집단 대상의 실천 및 기획방법 집단 프로그램 운영 및 발달 단계별 과업 |
2차시 | |||||
|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|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|
제공단계별 사례를 활용한 서식 작성 연습 |
2차시 | |||||
| 사례관리의 실제 | 사례관리의 실제 |
사례관리 구성체계의 이해 사례관리 단계별 개입방법 |
4차시 | |||||
|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
노년기 정신건강 및 사례 정신질환의 종류 및 대처방법 |
4차시 | |||||
| 종사자의 자세 | 종사자의 자세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
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-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|
2차시 | |||
|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인권의 이해, 종사자 인권보호의 중요성 인권침해 유형에 따른 예방 및 대응법 주체별 인권침해의 예방 및 대응 |
3차시 | |||||
| 소계 | 22차시 | |||||||
| 심화교육 | 심화교육 | 고위험 노인관리 | 고위험 노인관리 | 자살예방 | 자살예방 |
자살 경고 신호에 대한 이해 및 위험성 평가 자살위기 상담기술, 응급상황 시 법적 절차 |
2차시 | |
| 학대예방 | 학대예방 |
학대신호 및 발견 방법
노인복지시설 내 학대사례 및 조치방안
|
2차시 | |||||
| 치매예방 | 치매예방 |
치매의 정의, 종류, 특징 치매 대상자의 돌봄 및 예방방안 |
2차시 | |||||
| 노인상담 | 노인상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
내러티브 상담의 기본배경 내러티브 상담을 적용한 치료적 대화, 기법 |
5차시 | |||
| 사례관리 | 사례관리 |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노인 정신건강의 기본원칙 고위험 노인(우울, 알코올, 자살)의 개입방법 |
4차시 | |||
| 프로그램 | 프로그램 |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
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방법 |
4차시 | |||
| 자원연계 | 자원연계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지역사회 연계 및 활용 가능한 공공복지 안내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용사례 |
2차시 | |||
| 종사자의 자기돌봄 | 종사자의 자기돌봄 |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자기이해 및 탐색방법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동기면담 탐색 |
2차시 | |||
| 노무실무의 이해 | 노무실무의 이해 |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|
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|
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지식(근로계약, 휴가, 임금, 퇴직) |
4차시 | |||
| 소계 | 27차시 | |||||||
- 특화서비스 경력자 과정 : 총 30차시 (기초 22차시+심화 8차시 이상)
| 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교육 | 기본교육 |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추진배경 및 개요(사업 개요, 제공체계 및 인력구성 등) 2025년도 지침 주요 변경사항 안내 |
3차시 | |
| 특화서비스의 이해 | 특화서비스의 이해 |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|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|
대상자 특성 및 집단별 개입방법 집단별 주요서비스 및 개입 결과 사례 |
2차시 | |||
|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|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|
집단 대상의 실천 및 기획방법 집단 프로그램 운영 및 발달 단계별 과업 |
2차시 | |||||
|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|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|
제공단계별 사례를 활용한 서식 작성 연습 |
2차시 | |||||
| 사례관리의 실제 | 사례관리의 실제 |
사례관리 구성체계의 이해 사례관리 단계별 개입방법 |
4차시 | |||||
|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
노년기 정신건강 및 사례 정신질환의 종류 및 대처방법 |
4차시 | |||||
| 종사자의 자세 | 종사자의 자세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
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-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|
2차시 | |||
|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인권의 이해, 종사자 인권보호의 중요성 인권침해 유형에 따른 예방 및 대응법 주체별 인권침해의 예방 및 대응 |
3차시 | |||||
| 소계 | 22차시 | |||||||
| 심화교육 | 심화교육 | 노인정책 | 노인정책 | 노인복지의 이해 | 노인복지의 이해 |
노인복지의 주요 변천사 노인복지법 및 사회보장제도 안내 |
3차시 | |
| 고위험 노인관리 | 고위험 노인관리 | 자살예방 | 자살예방 |
자살 경고 신호에 대한 이해 및 위험성 평가 자살위기 상담기술, 응급상황 시 법적 절차 |
2차시 | |||
| 학대예방 | 학대예방 |
학대신호 및 발견 방법
노인복지시설 내 학대사례 및 조치방안
|
2차시 | |||||
| 치매예방 | 치매예방 |
치매의 정의, 종류, 특징 치매 대상자의 돌봄 및 예방방안 |
2차시 | |||||
| 상담 | 상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 내러티브 노인상담의 이해 |
내러티브 상담의 기본배경 내러티브 상담을 적용한 치료적 대화, 기법 |
5차시 | |||
|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|
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|
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 방법 |
7차시 | |||||
|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|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|
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 방법 |
5차시 | |||||
|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
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,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|
4차시 | |||||
| 사례관리 | 사례관리 |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노인 정신건강의 기본원칙 고위험 노인(우울, 알코올, 자살)의 개입방법 |
4차시 | |||
| 프로그램 | 프로그램 |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
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방법 |
4차시 | |||
|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|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|
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사례 |
4차시 | |||||
| 조직・실무 | 조직・실무 |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|
2차시 | |||
|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노무지식 |
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노무지식 |
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지식(근로계약, 휴가, 임금, 퇴직) |
4차시 | |||||
|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자기이해 및 탐색방법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동기면담 탐색 |
2차시 | |||||
| 지역사회 연계 및 ICT |
지역사회 연계 및 ICT |
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 |
스마트 돌봄의 이해 스마트 돌봄사례(공공, 민간) |
2차시 | |||
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지역사회 연계 및 활용 가능한 공공복지 안내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용사례 |
2차시 | |||||
|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|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
이용자 특성 및 서비스 욕구 분석 서비스 제공 절차별 필요기술 적용 방법(절차별 수행방법, 서식 작성 등) |
6차시 | |||
| 전체 과목 중 8차시 이상 수강 | ||||||||
- 신규자 과정 : 총 31차시 (기초 20차시+심화 11차시)
| 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교육 | 기본교육 |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추진배경 및 개요(사업 개요, 제공체계 및 인력구성 등) 2025년도 지침 주요 변경사항 안내 |
3차시 |
|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절차 안내 이용자 특성 및 서비스 욕구 분석 |
2차시 | ||||
|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|
노인의 신체적, 심리적 변화에 대한 이해 대상자와의 관계형성기술 습득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원칙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원칙 |
2차시 | ||||
| 고위험 노인관리 | 고위험 노인관리 | 자살예방 | 자살예방 |
자살 경고 신호에 대한 이해 및 위험성 평가 자살위기 상담기술, 응급상황 시 법적 절차 |
2차시 | ||
| 학대예방 | 학대예방 |
학대신호 및 발견 방법
노인복지시설 내 학대사례 및 조치방안
|
2차시 | ||||
| 치매예방 | 치매예방 |
치매의 정의, 종류, 특징 치매 대상자의 돌봄 및 예방방안 |
2차시 | ||||
| 종사자의 자세 | 종사자의 자세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
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|
2차시 | ||
|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인권의 이해, 종사자 인권보호의 중요성 인권침해 유형에 따른 예방 및 대응법 주체별 인권침해의 예방 및 대응 |
3차시 | ||||
|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|
1차시 | ||||
| 소계 | 20차시 | ||||||
| 심화교육 | 심화교육 | 노인정책 | 노인정책 | 노인복지의 이해 | 노인복지의 이해 |
노인복지의 주요 변천사 노인복지법 및 사회보장제도 안내 |
3차시 |
| 상담 | 상담 |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
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,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/p> |
4차시 | ||
| 지역사회 연계 및 ICT |
지역사회 연계 및 ICT |
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 |
스마트 돌봄의 이해 스마트 돌봄사례(공공, 민간) |
2차시 | ||
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지역사회 연계 및 활용 가능한 공공복지 안내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용사례 |
2차시 | ||||
| 소계 | 11차시 | ||||||
- 경력자 과정 : 총 26차시 (기초 20차시+심화 6차시)
| 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교육 | 기본교육 |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추진배경 및 개요(사업 개요, 제공체계 및 인력구성 등) 2025년도 지침 주요 변경사항 안내 |
3차시 |
|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절차 안내 이용자 특성 및 서비스 욕구 분석 |
2차시 | ||||
|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|
노인의 신체적, 심리적 변화에 대한 이해 대상자와의 관계형성기술 습득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원칙 |
2차시 | ||||
| 고위험 노인관리 | 고위험 노인관리 | 자살예방 | 자살예방 |
자살 경고 신호에 대한 이해 및 위험성 평가 자살위기 상담기술, 응급상황 시 법적 절차 |
2차시 | ||
| 학대예방 | 학대예방 |
학대신호 및 발견 방법
노인복지시설 내 학대사례 및 조치방안
|
2차시 | ||||
| 치매예방 | 치매예방 |
치매의 정의, 종류, 특징 치매 대상자의 돌봄 및 예방방안 |
2차시 | ||||
| 종사자의 자세 | 종사자의 자세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 사회복지 실천윤리 |
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-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|
2차시 | ||
|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
인권의 이해, 종사자 인권보호의 중요성 인권침해 유형에 따른 예방 및 대응법 주체별 인권침해의 예방 및 대응 |
3차시 | ||||
|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|
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|
2차시 | ||||
| 소계 | 20차시 | ||||||
| 심화교육 | 심화교육 | (A형) 사례관리 |
(A형) 사례관리 |
사례관리의 실제 | 사례관리의 실제 |
사례관리 구성체계의 이해 사례관리 단계별 개입방법 |
4차시 |
|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|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|
노화에 대한 이해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의 원칙 |
2차시 | ||||
| (B형) 노인상담 |
(B형) 노인상담 |
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|
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,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|
4차시 | ||
|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|
자기이해 및 탐색방법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동기면담탐색 |
2차시 | ||||
| (C형) 노년기 자기돌봄과 정신건강 |
(C형) 노년기 자기돌봄과 정신건강 |
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
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
노년기 정신건강 및 사례 정신질환의 종류 및 대처방법 |
4차시 | ||
|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의 이해 |
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과정별 필요기술 안내 노년기 자기돌봄(self-care)의 이해 |
2차시 | ||||
| (D형) 자원연계 및 ICT |
(D형) 자원연계 및 ICT |
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지역사회 연계 및 활용 가능한 공공복지 안내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용사례 |
2차시 | ||
| 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 |
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사례(공공, 민간) |
2차시 | ||||
|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의 이해 |
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의 이해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과정별 필요기술 안내 노년기 자기돌봄(self-care)의 이해 |
2차시 | ||||
| (E형) 사례관리 심화 |
(E형) 사례관리 심화 |
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
노인 정신건강의 기본원칙 고위험 노인(우울, 알코올, 자살)의 개입방법 |
4차시 | ||
|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|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 |
노화에 대한 이해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의 원칙 |
2차시 | ||||
| 심화교육 A형 ~ E형 중 택 1 (6차시) | |||||||
역량강화교육은 보건복지부(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(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)), 시·도(광역지원기관) 및 시·군·구, 수행기관에서 수행인력의 역량강화 및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입니다.
교육기관
(중앙) 보건복지부,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(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)
(광역) 시·도, 광역지원기관
(지역) 시·군·구, 수행기관
교육내용
수행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유관기관 연계 및 전문가 섭외를 통해 진행되는 교육 등
* 예: 사례관리전문가 교육, 노인전문상담가,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관리 등
** 수행인력의 업무, 교육욕구, 경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 수립 및 진행 필요(전담사회복지사 업무매뉴얼 참조)
심리지원교육은 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또는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
교육기관
(중앙) 보건복지부, 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(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)
(광역) 시·도, 광역지원기관
(지역) 시·군·구, 수행기관
교육내용
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,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등
* 예: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, 소진 예방 등